HR 자료

kelly - 성장의 대화, 1on1 페이스북페이스북 블로그블로그
Date. 2023-07-26

구성원은 조직 안에서 성장하고, 조직은 성장하는 구성원을 통해 성공합니다.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는 상리공생의 관계를 지속하려면 평소의 '대화'가 중요합니다. 특히 체계적인 1on1은 직원 리텐션과 의미 있는 성과관리를 돕는 가장 의미 있는 대화 중 하나이죠.

1on1은 한마디로 '성장을 위한 대화' 입니다.

이 대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성과'와 '생산성' 향상이며, 이를 위해 지금 구성원에게 필요한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성과평가 11 면담이 결승점에서 선수의 경기기록을 바탕으로 현재의 역량을 평가하고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이라면, 성장의 대화 1on1은 결승점을 향해 달려가는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자리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에게 '지금' 무엇이 필요한지 탐색하고, 지치지 않도록 관심을 갖고 뒤에서 밀어주고 앞에서 끌어주고 옆에서 함께 달려주는 시간입니다. 이 정성스러운 과정을 생략하고 결승점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결과만 가지고 얘기하는 파트너를 그 누가 존경하고 신뢰할 수 있을까요. 1on1의 본질을 이해하면 평소에 얼마나 정성스럽게 다루어야 하는지 금방 납득이 됩니다.

정성스러운 1on1을 위한 3가지 TIP을 제안합니다.

첫째, Blocking Time 설정

성장의 대화는 아무리 못해도 격주 1회는 마련되어야 업무의 진척상황, 서포트가 필요한 부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을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이고 정기적으로 마련하지 않으면 단기 성과의 급급함에 밀려 성장을 논하는 대화는 또 뒷전이 됩니다. 반드시 사전에 합의된 Blocking Time을 설정하여 중요 업무순위의 상위에 두어야 합니다. Blocking Time이 사전에 정해져 있지 않으면, 대화가 필요한 상황에서도 상사에게 시간을 내줄 수 있는지 부탁하게 되고, 반대로 갑자기 얘기하자는 상사의 부름에 긴장부터 하게 됩니다.

1on1의 간격이 길어질수록 불만의 대화가 되기 쉽습니다. 성장을 위해 혼자 고군분투한만큼, 어쩌다 마련된 혹은 의무적으로 진행되는 1:1 면담을 통해 그 간의 아쉬움과 불편함, 불만을 토로하는 한풀이가 펼쳐집니다. 그런 얘기를 듣고 있는 상사도 11 면담이 부담 되기 시작하죠. 급한 업무에 성장의 대화를 후순위로 미룬 만큼, 불만은 더 거대한 폭탄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둘째, 잘 갖춰진 장소에서 진행

경험상 상대방의 성장을 다루는 대화는 너무 캐주얼한 곳보다 잘 갖춰진 좋은 환경에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습니다. 1on1은 개인의 성장을 다루는 중요한 대화입니다. 중요한 주제인만큼 존중받을 수 있는 좋은 환경에서 진지하게 다뤄져야 합니다. 사내 인터뷰 결과에서도 나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술자리에서 하고 싶지는 않다는 것이 대다수 구성원들의 의견이었습니다.

소소한 업무 고충이나 마음 속 깊은 이야기는 커피숍이나 회식자리도 좋겠지만, 1on1은 정성을 다하는 대화인만큼 잘 갖춰진 좋은 환경에서 진지하게 다뤄주는 것이 서로를 위한 예의일 것입니다.

셋째, 상대방에 대한 지적 삼가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직원들은 1on1 자리에서 훈계나 지적을 한 상사에 대해 무능하다고 평가한다고 합니다. 나의 성장에 필요한 부분을 서포트 해주고 어려움을 함께 풀어나가는 것만으로도 역할은 충분합니다. 성인은 성인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조력자면 충분합니다. 상대방이 더 나은 방향을 위한 조언을 구할 경우 제3자의 눈으로 객관적인 부분을 피드백해주면 좋습니다. 개인의 감정이나 평가를 근거로 상대방을 지적한다면, 1on1을 통해 오히려 서로의 신뢰감이 깨지는 계기가 됩니다.

문제를 해결해준다는 관점보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시간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마음을 열고,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고, 진심으로 도와주려는 마음을 갖고.

이 시간을 통해 그 마음이 전달된다면 일단 성공적인 1on1이 시작된 것입니다.





▶ 이 주제의 다른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보러가기(피어랩 바로가기)

① 조직문화가 무엇인지 묻는 조직문화 담당자를 위해
② 이런 분들이 조직문화 업무를 하면 좋겠습니다.
③ 2030이 왜 자꾸 퇴사할까 : 대퇴사시대의 이해
④ 2030이 왜 퇴사할까 : 출근은 하되 애쓰지 않는 '조용한 퇴사'
⑤ 2030이 원하는 일자리 : 유연함과 자율성
⑥ 2030이 원하는 일터환경 : 심리적 안정감
⑦ 심리적 안정감 만큼 중요한 '심리적 안녕감'
⑧ 2030이 원하는 일터환경 : 존중과 배려
⑨ 이것은 예절인가, 의전인가
⑩ Why의 시대
⑪ 무엇을 하지 않을까를 생각하자
⑫ 성장의 대화, 1on1




함께 들으면 좋은 Class

등록된 추천교육이 없습니다.